바다가 인간에게 선사한 미네랄류의 최대 보고로 알려진 김은 식욕을 돋우는 독특한 향기와 맛을 지니고 있다.

김의 영양과 효능
특히 일반 해조류에 비해 많이 함유한 단백질을 비롯해 비타민, 당질, 섬유질, 칼슘, 철분, 인 등 다양한 영양성분이 들어 있다.
무기질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해조류 중의 해조류이다.
마른 김 1장에는 달걀 2개 분량의 비타민 A가 들어 있다.
따라서 마른 김 3장이면 뱀장어 구이 1접시와 맞먹는다고 한다.
또 비타민 B1은 야채보다 많고 비타민B2는 우유에 비해 많으며, 비타민C도 밀감의 3배 정도 함유돼 있다.
비타민A, B는 눈의 각막 재생, 야맹증 및 소혈전, 심근경색 예방, 칼슘은 골다공증 및 빈혈 예방, 어린이 성장 발육, 요오드는 갑상선 부종 방지, 머리카락 보호 등의 효능이 있다.
김은 채취한 시기에 따라 품질이 다른데, 보통 겨울에 수확한 것이 단백질의 함량도 높아 가장 맛이 뛰어나다.
겨울철 마른 김에는 100g당 30~40g의 단백질이 함유돼 있으며, 이는 콩에 들어있는 것과 비슷한 수치다.
비타민A와 단백질이 풍부해 감칠맛이 뛰어나며, 빛깔이 검고 광택이 나면서 불에 구우면 청록색으로 변하는 것이 상품이다.
1. 영양가 풍부 : 조미김은 비타민 A, B, C, E와 같은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칼슘, 철, 마그네슘 등)이 풍부
2. 항산화 작용 : 조미김에는 항산화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체내 유해 산소를 제거하고 세포 손상을 방지하는 데 도움주며 이는 노화 방지와 질병 예방에 기여
3. 심혈관 건강 : 김에 포함된 오메가-3 지방산은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심장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
4. 체중 관리 : 조미김은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다이어트 식품으로 적합합니다. 식이섬유는 포만감을 유지시키고 소화를 돕는 역할
5. 면역력 강화 : 김에 포함된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은 면역 체계를 강화하여 감염 및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높입니다.
6. 갑상선 기능 개선 : 김에는 요오드가 풍부하여 갑상선 기능을 지원합니다. 요오드는 갑상선 호르몬의 합성에 필수적인 미네랄풍부
7. 피부 건강 : 비타민 E와 같은 항산화 성분이 피부를 보호하고 피부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8. 뼈 건강 : 칼슘과 마그네슘이 풍부하여 뼈와 치아의 건강을 유지하고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

김고르는 법
이물질이 없고 신선하며 빛깔은 검으며 윤기가 흐르는 것을 고르는데, 눌렀을 때 원상태로 돌아오는 것이 좋다.
보라색을 띠는 것은 오래되었다는 표시로 피하는 것이 좋다.
조미김은 짜지 않고 고소하며 향과 단맛이 감돌아야 좋은 김이다.
김 보관법
김을 구울 때 청록색으로 변하는 것은 김 속에 있는 피코에리스린이라는 붉은 색소가 청색의 피코시안의 물질로 바뀌는 데다 엽록소가 퇴색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물에 젖거나 햇빛에 노출되면 이들 색소는 청록색으로 변하지 않는 데다 향기도 사라지게 된다.
오랫동안 맛있는 김을 먹으려면 잘 밀봉해서 직사광선과 습기가 없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한지나 종이로 한 번 싸서 비닐에 담아 냉동실에 보관해도 맛과 향이 오래 유지된다.
재래김을 장기간 보관할 때에는 40~50℃에서 4~10초 동안 구워 수분을 제거한 다음 저장하는 것이 좋으며, 이미 눅눅해진 김은 전자레인지에 1분 정도 돌린 후 먹으면 고소하고 바삭한 맛을 되찾을 수 있다.
조미김 만드는법
조미김은 참기름과 카놀라유를1:1 비율로 섞어서 사용하여 구으면 베타카로틴 성분의 흡수를 도와준다.
참기름의 리그난과 세사몰린 성분이 천연항산화제로 김의 산패를 늦추어 준다.
발연점이 높은 카놀라유와 섞어서 사용하면 타는것을 막을수 있다.